Sharing Education 프로그램

Sharing Education 프로그램 HY-DIVE

HY-DIVE(하이다이브)란?

HY-DIVE란, 실감형 가상현실 실험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기존 원격교육에서 불가능한 실험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.

HY-DIVE가 필요한 이유는?

  • ① 현재 일선 대학에서 교육부의 일반대학 원격수업 권고안 (2020.3.2.)을 준수하는데 가장 큰 애로사항은 각 대학별로 진행되고 있는 실험교과목들 (특히 공대/자연대의 필수교과목인 물리, 화학, 공학실험)에 대한 원격수업임 → 대부분의 대학은 교수자 혹은 조교들의 실험장면을 촬영하여 보급하고 있으나, 실제 Hands-on 경험이 중요한 실험의 특성상 교육적 효과가 거의 없음

  • ② 2016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, 2021년 대학신입생부터 문·이과 통합 교육을 수행하여 기초 과학·공학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학생들이 공학 및 과학전공으로 입학 예정으로 대학의 과학·공학 교육 시스템 선제적 개편이 절실히 요구됨 (학생별/수준별 맞춤형 학습이 필요하나,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실험시스템이 없음)

    • 국내 201개 대학 중 109개 대학이 기초 과학·공학 전문 교수진 및 강사를 확보하지 못해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음
    • 기초적인 과학 및 공학 실습 교육에 기반하지 않는 이론적 교육은 실제 현장에서 새로운 부품, 소재, 기술, 제품의 개발에 투입될 수 있는 전문성을 확보할 수 없음
    • 비슷한 등록금을 내고도, 보편적인 실습교육을 받지 못하는 지방대학 경우, 교육 불평등 문제 발생
  • 실험교육에 들어가는 비용과 실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수의 안전 문제 등으로 국내에서는 실험교육을 포기한 상태임

    • 매년 화학실험 폐기에 사용되는 고정비, 안전사고 유발 가능성 등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수도권 메이저대학에서는 아주 간단한 과학 및 공학실습 만을 수행
    • 대학생들은 형식적인 실험교육의 폐지, 교수들은 학생들의 전문성 수준에 대한 불만족 등으로 대다수 메이저대학의 기초 과학·공학 실험교육은 해외와 비교하여
      낙후되어 있는 실정임
    • 특히 지방대 및 사이버대학 등 전체 고등교육의 70%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대학의 실험교육은 전무한 상태임

양방향 홀로그램 교육시스템(HY-LIVE) 및 실감형 가상현실 실험시스템(HY-DIVE)융합을 통한
과학․공학 교육 서비스의 필요성

  • ① 원격교육의 약점인 비대면 접촉 및 간접경험을 탈피할 수 있는 실감형 기술개발

    • HY-LIVE와 HY-DIVE를 결합하여 교육기관용/재택용 실험·실습교육의 확대 가능
    • 5G/AI기술등을 접목하여 대용량 데이터를 학생 수준별로 제공할 수 있는 학습효과관리 기술 확보
  • ② 고급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여 각 대학의 인증을 획득할 수 있는 accreditation 시스템의 확보

    • 한양대학교 e러닝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45개의 4년제 대학, 지방 대학을 시작으로 학점인정 체계 (교육콘텐츠 공급 – 성적 산출 – 학점 부여 등) 확보
    • 실험·실습 교육에 대한 교육 콘텐츠 개발을 통해 기존의 e러닝 시스템이 수행할 수 없는 교육콘텐츠 발굴
  • ③ 교육서비스의 운용·유통을 담당할 교육 기업의 발굴

    • 참여기업 (자이닉스 – 국내 화상강의실, 강의실IT기업, 모티브랩 – HY-LIVE용 교수자/학생 상호작용 교수법 개발 전문회사, 지나웍스 – IPTV 용 미들웨어/SW개발 회사, 베트남 개발회사 운영)들과 한양대 (고급 교육콘텐츠 개발, VR모델링, VR콘텐츠 제작)와 연합하여, 새로운 교육서비스 사업화 모델을 창출할 예정임

한양대학교 사례

한양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(AI, VR, AR 등)에 기반 한 Hands-on experience 교육을 선도하고 있습니다.

  • ① VR화학도서관 : 온라인상에서 대학 실험교육을 직접 수행하는 VR시스템 국내최초 개발

    < 한양대학교 VR화학도서관 >
    < 중앙일보 2019/2/21 기사 >
  • ② SK텔레콤과 AI 기술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MOU 체결 (2020.8.3.)

    • 인공지능 커리큘럼 개발 및 설계, 사내 전문가로 구성된 우수 강사진의 교육과정 참여, SKT AI 실무 교육 이수에 대한 Certification 발행
  • ③ AI 캠퍼스 구축 – 학생역량평가 및 학생 데이터 기반 맞춤형 카운슬링 시스템 구축

    • 주관기관인 한양대학교는 개발된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 및 콘텐츠를 관련기업에 기업 전수하는 산학협력 추구
  • ④ VR기반 치매진단 시스템 및 치과치료교육 VR시물레이터 개발 및 기업이전

    •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 및 콘텐츠를 관련 기업에 이전
    • 주관기관인 한양대학교는 개발된 교육혁신 콘텐츠에 대한 국내·외 영업망 확대를 위해, 서울권역 e러닝 컨소시엄과 HY-LIVE 컨소시엄을 주관하고 있으며, 개발된 VR/AR 콘텐츠 및 기술을 국내 기업에게 지속적으로 보급하고 있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