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haring Education 프로그램 HY-DIVE
HY-DIVE란, 실감형 가상현실 실험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기존 원격교육에서 불가능한 실험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.
① 현재 일선 대학에서 교육부의 일반대학 원격수업 권고안 (2020.3.2.)을 준수하는데 가장 큰 애로사항은 각 대학별로 진행되고 있는 실험교과목들 (특히 공대/자연대의 필수교과목인 물리, 화학, 공학실험)에 대한 원격수업임 → 대부분의 대학은 교수자 혹은 조교들의 실험장면을 촬영하여 보급하고 있으나, 실제 Hands-on 경험이 중요한 실험의 특성상 교육적 효과가 거의 없음
② 2016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, 2021년 대학신입생부터 문·이과 통합 교육을 수행하여 기초 과학·공학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학생들이 공학 및 과학전공으로 입학 예정으로 대학의 과학·공학 교육 시스템 선제적 개편이 절실히 요구됨 (학생별/수준별 맞춤형 학습이 필요하나,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실험시스템이 없음)
③ 실험교육에 들어가는 비용과 실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수의 안전 문제 등으로 국내에서는 실험교육을 포기한 상태임
① 원격교육의 약점인 비대면 접촉 및 간접경험을 탈피할 수 있는 실감형 기술개발
② 고급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여 각 대학의 인증을 획득할 수 있는 accreditation 시스템의 확보
③ 교육서비스의 운용·유통을 담당할 교육 기업의 발굴
한양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(AI, VR, AR 등)에 기반 한 Hands-on experience 교육을 선도하고 있습니다.
① VR화학도서관 : 온라인상에서 대학 실험교육을 직접 수행하는 VR시스템 국내최초 개발
② SK텔레콤과 AI 기술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MOU 체결 (2020.8.3.)
③ AI 캠퍼스 구축 – 학생역량평가 및 학생 데이터 기반 맞춤형 카운슬링 시스템 구축
④ VR기반 치매진단 시스템 및 치과치료교육 VR시물레이터 개발 및 기업이전